2008년 5월 4일 일요일

신입생 대학생활 자기 정체감 형성

[고급직업상담프로그램] 박사 1학기 이동규



『신입생 대학생활 자기 정체감 형성』


◉ 들어가기

자신의 적성, 소질, 능력 등에 대한 자기 스스로의 이해가 부족한 상태에서 학과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도 없이 내신 성적 위주로 학교와 전공을 선택하고 진학해야 하는 청소년들은 자신의 꿈에 대한 혼란에 빠질 수밖에 없다. 개인은 내적인 요소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가령, 낮은 내신 성적, 경제적 위치, 부모의 낮은 사회적 위세, 의사표현을 제대로 구사하지 못하는 습관, 남보다 잘생기지 못했다고 느끼는 외모 등으로 자기존중감을 낮추게 되어 효능감을 낮추게 된다.


◉ 신입생의 이야기

지영이는 올해 3월 선문대학 수학과에 입학했다. 가고 싶은 대학이 몇 군데 있었지만 결국엔 서울 집에서 2시간이나 걸리는 곳, 마음에 들었던 2년제 대학의 디자인과에 가지 못하고 부모님 등쌀에 떠밀려서,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마음에도 없었던 4년제 수학과에 입학했다. 수학과를 나와서 취업이나 될지 모르겠다. 미래 비젼이 희박하다.

집안사정에 의하여 기숙사에도 못 들어가고, 통학하고 있는데 새벽6시부터 일어나 1교시 수업시간(09:30)까지 오는데 너무 힘들다. 1주일에 4일을 통학해야 한다. 이건 바로 고등학교 3학년을 다시 보내고 있는 것과 다를 것이 없다. 대학이란 곳이 이런 것인가? 해방구를 찾아야겠다. 친구를 사귀던, 동아리에 가입을 하던, 교수님에게 상담을 좀 받던가 ......등등 학교내에서 나를 해방시켜줄 무언가를 찾아야겠다. 친구말로는 학교에는 학생 상담을 해주는 곳이 있다고 한다. 나의 미래를 같이 고민해 줄 무언가를 찾아 그곳에서 나를 변화시키고 미래에 대해서 조금이나마 위안을 받고 싶다. 그리고 성장을 하고 싶다.


◉ 프로그램의 목표

1. 자신에게 갇혀있던 자기존중감(존재가치)을 느낄 수 있도록 돕는다.

2. 대학이 나의 생애진로주제와 관련 필요한 곳인가 탐구할 수 있도록 안내한다.

3. 대학에서 배움과 활동을 통해 변화ㆍ성장을 가져올 수 있다는 사실을 깨우칠 수 있도록 알려준다.


◉ 프로그램 운영을 위한 제안

자신의 성장과정을 친숙치 않은 사람들에게 공개한다는 것은 자칫 또 다른 고민거리를 하나 더 늘려주는 결과를 초래할지 모른다. 프로그램을 운영하기 전 사전 내담자들에게 상황이 비슷한 사람들이라는 것을 잘 이해시켜 첫 회기부터 참가자간 거리감이 없도록 노력한다.


◉ 프로그램 운영 방식

o인 원 : 8~10명 내외

o기 간 : 8회기(1회기 40~50분), 1~4회기 클리닉, 5~8회기 프로그램

◉ 프로그램 내용

회기별
프로그램 내용
과 제

1회기

우리대학에 왜 왔니?

(나의 대학관 알아보기)
o취미ㆍ흥미 이야기로 친밀감 형성

o선문대학에 오게 된 동기/에피소드

o대학/학과/동아리, 만족도/기대 정도

o대학을 통해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
*4년은 며칠인가?

*시간으로는?

*등록금이 얼마인가?

*독수리 인생 알아보기

2회기

나의 가정이야기

(가정에서의 나 말하기)
o형제지간 우애/형제 의미ㆍ추억살리기

o부모님 중 어느 쪽 영향이 큰가?

o부모님과의 대화(횟수,시간,내용)
*가족 생일 기억해오기

*가족 사진 가져오기

*100일 정성 의미 알아오기(사랑,생명관련)

3회기

나의 20살 역사 이야기
o나의 역사 이야기 기록 작성 유도(한장)

o태어난 곳, 초등, 중등, 고등학교 때 자랑할만한 의미 있는 내용 한 가지 발표

o가정에서 기뻤던/슬펐던 내용 : 각1가지

*원인 분석
*작성해오기

4회기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o인연된 사람과 행복한 관계 맺기

(부모님,친형제,친척,학교동료들,선생님등)

o생애 역할(모습확인)

평생과제 ⇒ 일, 사회, 성(우정)속의 “나”

(부모, 부부, 직업인, 사회인, 자녀, 학생 등)
* 5福알아보기

5회기

선문대학은 나에게 유익한 곳인가?
o스스로 태도(마음가짐)에 따라 다르다.

⇒적극 참여할수록 내 생애는 바뀐다.

o대학이 나에게 주는 것; 3가지(의미부여)

o대학이 나에게 주지 못 하는 것 ;

3가지(분석/대책)
*학교 홈페이지 들어 가보기

*나에게 도움이 되는 현수막ㆍ대자보 3가지 적어오기(행정부서 등)

6회기

좋은 인연ㆍ사람 만나기
o사람사귀는 것은 본인 노력여하에 달린다.

o사귀고 싶은 인물 남ㆍ여 10명 설정하기

- 이유말하기

o결혼생각해보기

- 배우자로서의 자신의 역할 설정
o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좋은 인연/사람이란 무엇일까 생각해오기

7회기

나는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o본인의 삶에 가장 가치를 두는 것이 무엇인가?

o대표적 인물 설정(모델-원인분석)

o자신의 이상향 연령별/역할별 모습구체화 시켜보기
*닮고 싶은 사람 설정하고 조사해오기

8회기

나의 진로장벽 허물기
o진정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스스로 알기o나의 약점 고치기

o나의 이상적 진로방향은?

o나의 기피되는 진로방향은?

*원인 분석/대책 설정
o종교(가치,기준)를 가지고 의미있는 삶 살기





[1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우리대학에 왜 왔니 ? (대학관 알아보기)

1)개 요
o대학생활은 스스로 생각하고 스스로 계획을 수립하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해 가는 과정인식 단계이며, 1학년부터 대학생활을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할 수 있도록 유도하여 자신에 맞는 진로를 설정, 성공적인 사회진입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성공한 인생을 실현할 수 있게 하기 위함

o대학은 지식을 배움과 동시에 지성인으로서의 사회생활을 위한 준비단계라는 사실을 인식시켜, 인생의 성공적인 미래 설계를 할 수 있는 곳이며 중요한 곳이라는 곳을 깨닫게 한다.

2)기대효과
o대학에 진학한 목적에 대해 자신 스스로에게 질문케하여 대학생활 4년간의 자기 활동에 대한 계획을 수립하여 성공적인 대학생활로 나아가게 한다.

o성인으로서의 책임의식 확립 및 자존감 형성

3)준비물
o필기도구

o대학관련 자료, 신입생 설문지 결과 등

o독수리의 일생 이야기

4)진 행
자신에게 스스로 질문하여 활동지에 기록하게 한다.

1. 좋은 직장은 왜 얻으려고 하는가?

2. 학문과 진리는 왜 탐구하려고 하는가?

3. 남들은 왜 모두 대학에 가려고 하는가?

4. 부모님은 왜 우리를 대학에 보내려고 하는가?

5. 우리는 왜 좀더 낳은 배우자를 선택하려고 하는가?

위와 같이 계속해서 “왜”라는 의문을 가져보면 우리가 진학한 목적은 각자 성공한 인생을 살고 싶은 것이란 것을 알 수 있다. 인생의 성공은 또한 직업의 세계에서 구현될 수밖에 없다. 우리는 대학 졸업 후 필연적으로 갖게 될 직업의 세계에서 성공을 실현할 수 있도록 대학에서 자신의 능력을 기르기 위하여 대학에 진학한 것이다.

* 일생의 계기가 되는 이야기 : 독수리 인생 이야기 등

5)유의사항
o대학은 우수한 인재가 있으며 무한한 잠재력을 키울 수 있는 곳이란 것을 참여한 학생들로부터 이끌어 낼 수 있도록 분위기를 만든다.

o무거운 분위기는 될 수 있는 한 피한다.

o직업이란 무엇인가? 좋은 방향으로 생각해 볼 수 있도록 유도 한다.





[2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나의 가정이야기

(가정에서의 나 말하기)

1)개 요
o우리가 태어나서 가장 처음 맺는 관계는 바로 가족

o가족과의 관계가 행복한 사람은 정서적으로 안정되어 있고, 타인을 잘 배려한다고 함

- 어릴때의 경험이 성격발달에 매우 중요한 영향을 끼침

- 가족간의 정서적 분위기가 현재 자기의 감정형성과 어떤 관계인지

- 가족간 대화를 통해 습득된 생활방식이 사회 활동에 어떤 영향을 끼치며 자신의 현재의 발달 준거를 탐색하는 지의 여부 모색

o자신의 성장에 대한 내면적 성찰을 가능하게 해준다.

(자기수용, 자기용납, 자기긍정, 자기신뢰 등)

2)기대효과
o가족의 의미를 생각하게 됨

o가족 중에서 자기의 모습과 닮은 사람이 있음을 발견하고 이해함

o가정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역할에 대해서 다짐하게 됨

o형제간의 지나온 시절의 추억과 성장과정 속에 협동심, 경쟁심 등 상호작용으로 많은 체험을 겪으며 자라난 것을 깨닫게 됨

3)준비물
o촛불, 음악

o16절지, 필기도구

o가족 생일 작성 기록지

4)진 행
o분위기 조성에 심혈을 기우려 가정의 중요성(고귀함)을 인식시킨다.

o부모 중 어느 한쪽의 영향을 받아 나의 모습이 갖추어졌음을 알고 혈육의 정을 느끼게 하며 존귀한 사랑과 생명의 위대함을 알려 부모님의 절대적인 사랑을 느낄 수 있도록 진행한다.

o100일 정성의미를 알려주어 소중한 인물이라는 것을 인식하게 유도

-사 랑: 생명의 탄생(100일)=남성(70일)+여성(30일), 단군신화 등

5)유의사항

o조용한 분위기를 형성해 준다.

o글 쓸 때나 발표할 때 재촉하지 않는다.

o한 사람이 너무 긴 시간을 독점하여 발표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o다른 학생의 이야기를 경청하도록 분위기를 이끌며, 맞장구를 칠 수 있는 약간의 박수를 유도한다.







[3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나의 20살 역사 이야기

1)개 요
o출생한 날을 기준으로 한 페이지 분량의 자기 삶을 기록하게 유도하여 지난 일을 회상하며 많은 날들을 지내온 것을 확인시키며 앞으로도 기대가되는 미래가 있다는 점을 각인시킨다.

o가정ㆍ학교ㆍ사회에서의 기뻤던 일, 괴로웠던 일, 힘들었던 일 등 크고 작은 일 중에서 생각을 정리하여 보도록 한 후 그 내용을 요약, 기술하여 내면적 성찰을 가능하게 해준다.

2)기대효과
o역사는 “나”부터 시작한다는 것을 깨닫고 개인의 소중함을 일깨운다.

o많은 역경과 우여곡절을 겪으며 성장한 나의 생애는 훌륭한 예술품임을 인식한다.

o20년이라는 기간은 나의 생애기간 중 성장의 일부분이라는 것을 알게 되며 또 다른 사회에서의 활동을 위한 배움의 시간이 필요하다는 점을 인식한다.

o가정ㆍ학교에서 한 인물로써 평가도 받을 수 있으며 사회ㆍ직장ㆍ국가에서도 훌륭한 인물로 평가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한다.

3)준비물
o16절지, 필기도구

o나의 20살 역사 기록지

o자신과 연관된/관련 있는 내용 표현

(사진, 관련된 자료, 만화, 캐리커쳐 등)

4)진 행
o출생부터 지금까지의 자신의 삶을 연령별로 회상하여, 그 때 일어난 일에 대한 그 당시의 생각이나 느낌을 정리하여 보도록 한다.

o작성한 내용을 요약, 기술한 후 자신의 내면적 성장을 확인한다.

o사진, 관련된 자료, 만화, 캐리커쳐 등을 보면서 관련된 에피소드를 이야기하도록 한다.

5)유의사항
o본인이 직접 친필로 기록하게 유도한다.

o미리 작성을 못한 내담자는 상담시에 작성을 할 수 있도록 한다.








[4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나를 아껴주는 사람들

1)개 요

o개인의 생애는 많은 사람들의 영향이 없이는 불가능하다.

o나의 조상, 친척, 부모님, 배움의 스승님, 이웃 어른들, 선후배들, 동료들, 가정(배우자,자식들)....이렇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 받아 온 인정과지지, 미소와 충고는 자신에게 몇 배의 힘을 분출하도록 동기를 중 수 있었다. 지금 이순간도 그러한 인정과지지 때문에 열심히 자기 본래의 길을 가고 있는 것이다.

o나는 세상의 한 원소에 불과하지만 나를 둘러싼 환경은 언제든지 도움을 요청하면 힘이 되어 줄 다수의 사람들이 준비되어 있다.


2)기대효과
o인간관계의 기본적인 수수(授受)작용 관계를 알게 됨

o자신의 존재에는 여러 사람의 헌신적인 도움이 있었다는 것에 감사하게 됨

o사회는 나 혼자의 삶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게 됨

o범사에 감사하는 생활태도를 갖게 됨

3)준비물
o필기도구

o기록지

o五福에 관련된 자료(수,복,강녕,유호덕,고종명)

4)진 행
o태어나서 이 자리에 있기까지 나를 살펴주고 도와 준 사람은 한 두 사람이 아니다. 어디에서나 나와 관련이 있는 사람들을 떠올려 보게 한다. 물론 부모님과 가족은 먼저 적고 그 외의 사람을 생각하여 적어 보도록 한다. 자신과 연결된 다양한 사람을 적고(10여명) 구체적인 내용까지 기술하게 한다.

어느 때에 어떤 내용으로 보살핌을 받았는지?

o五福에 대해서 알아보고 복을 부를 수 있는 사람이 되는 방법 모색

5)유의사항
o광범위하게 탐색되도록 운영할 것

o종교와 관련된 신앙적인 내용 인정 할 것









[5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선문대학은 나에게 유익한 곳인가?

1)개 요
o한 개인의 생애에서 진로를 선택하고 결정하는 것은 가장 중요한 문제 중의 하나이다. 특히 대학생 시기는 최초로 구체적인 미래의 진로를 선택하기 위한 준비를 하는 시기이며 그 실행이 이루어지는 시기이므로 더욱 중요하다.

o자신이 가고 싶은 곳을 어떻게 가야 하는지를 효과적으로 찾아내기 위해서는 먼저 자신이 서있는 곳이 어디인지, 출발하는 출발점이 어디인지를 명확히 아는 것이 필요하다. 지금 서있는 위치가 어디인지, 나에 대한 모든 것, 내가 하는 모든 일은 ‘자신만의 진실’이라고 하는 것에서 시작되고 또 고기에 바탕이 되고 있다.

o현재 자신이 배움의 곳을 선택한 이곳의 선문대학이 진정 나에게 유익한 곳인가를 판단하여 대학생 시기에 진로에 대한 방향을 세우고 스스로 진로를 탐색, 진로성숙도를 향상시켜 올바른 진로선택과 결정을 도와주어야 한다.

2)기대효과
o대학 생활 만족도를 극대화 시킨다.

o대학의 교육지원 내용과 행정지원 부문을 정확히 이해시켜 교육의 효과와 지원받을 수 있는 사업에 적극적으로 동참하여 개인의 만족도 /전공수업/대학생활 적응능력/장학금/동아리 활동 등 참여도를 높여 진로 효능감을 증진시킨다.

3)준비물
o학교 홍보자료물

o기록지

4)진 행
o학교 홈페이지 들어가서 본 내용 발표

o나에게 도움이 되는 현수막ㆍ대자보 3가지 적어온 것 발표

o선문대학이 나에게 지원하는 것 3가지

o선문대학이 나에게 주지 못 하는 것 3가지

o선문대학이 갖고 있는 장점과 단점을 알려주고 타 대학과의 비교되는 사항을 안내하여 선택한 것에 대해서 후회가 들지 않도록 인도하며, 개인의 노력여하에 따라 장래 비젼이 변화될 수 있음을 주지시킨다.

o주요행정부서 내용을 알려준다.(학사지원-교무처, 유학관련-교류처,학생활동-학생처, 학문의 두뇌-도서관, 자격증-IT교육원 등)

5)유의사항
o상담자는 대학의 상황을 전반적으로 잘 알고 있어야 한다.

o대학이 교육기관으로서 책무성을 다할 뿐만 아니라 국가발전을 선도하고 있다는 중요한 기관이라는 사실도 알려준다.





[6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좋은 인연ㆍ사람 만나기

1)개 요

o우리 인간은 태어나면서 자신이 원하지 않더라도 부모와의 만남,형제와의 만남,사회에서 소속된 만남을 갖게 된다. 이러한 자신의 생애 발단 단계 속에서 맞게 되는 만남 중에 자기가 원한 만남이 과연 몇이나 되는가? 특히 자연의 섭리에 따른 인륜의 만남에서 무수히 체험되는 심리적 감정 상황은 매우 다양하고 해결 또한 어려울 경우가 많다.

o의미있는 사람과의 만남의 관계는 어느 시기에, 어떤 경우에, 어떤 형식으로 관계되었는가 하는 사실에 따라 개개인의 성장 발달에 오랫동안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오늘의 나에 대해서 이러한 일들을 잘 이해ㆍ정리하는 기회는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지름길이 된다.


2)기대효과
o인간관계 개선 및 자가 정화

o세상은 사람과 사람의 관계가 절실히 필요하며 매우 중요하다는 사실을 인식한다.

o내가 싫어했던 사람처럼, 나도 남에게 부담스러운 존재가 될 수 있음을 인식함

3)준비물
o필기도구

o기록지

o배경음악(웰빙음악으로 마음을 안정시킬 수 있는 음악)

4)진 행
o세상에 태어나면서 만난 사람과의 관계에서 내가 그들에게 좋은 인연ㆍ좋은 사람으로 남아있는지 ? 어렵게 했는지를 생각해보며 소감을 발표하게 한다.

o자신이 생각하고 있는 좋은 인연/사람이란 무엇일까 생각해온 내용을 발표한다.

o좋은 인연ㆍ사람에 대한 경험담 이야기하기

o최근에 내가 하고 있는 일에 몰입해서 좋은 인연ㆍ사람과 협력이 잘 되고 있는가, 또는 일상생활에서 나의 주위 사람들과의 관계를 살펴보도록 한다.

5)유의사항
o개인의 발표내용을 평가하지 않는다.







[7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나는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1)개 요
o 미래의 내 모습을 그려보고 생각하면서 명확히 하여 모델이 되고자 하는 대상을 대학생활 1학년 때 일찍 설정케 하여 성장의 속도를 높이고 발전을 가져올 수 있도록 한다.

o 설정된 인물을 기록하고 “나는 어떠어떠한 훌륭한 인물이 될 수 있다 !” 다짐을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긍정적인 사고를 고취시켜 대학생활의 만족도를 높일 수 있도록 돕는다.

o역사속의 인물, 현재의 인물 등 위대한 인물에 대한 배움의 시간을 많이 가질 수 있도록 유도하여 미래 나의 생애계획에 대한 다양한 시나리오를 통한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기대효과
o대학생활 중 목표를 갖지 못한 다수의 학생들에게 자신의 생애설계의 시나리오를 그려보고 자신에게 근접된 미래 인물을 설정함으로서 학생개인과 대학의 발전을 가져올 수 있다.

o자신의 생애는 자신이 선택, 결정하는 것을 배운다.

3)준비물
o필기도구

o기록지

o모델이 되고 싶은 사람 사진 또는 업적 사전 준비

4)진 행
o나는 이런 사람이 되고 싶다! 구체적으로 이유를 포함, 말로 한 내용을 글로 작성하여 항상 휴대케 한다.

o설정하지 못한 내담자는 “닮고자 하는 사람”을 이야기 하도록 한다.

(역사속의 인물, 현재의 인물 중 내담자가 훌륭하게 생각하며 닮고자 여기는 인물)

o나와 되고 싶은 모델과 구체적 비교(무지개 그림)

- 연령대별, 업적, 경험

5)유의사항
o다양한 삶을 살 수 있다는 교훈을 줄 수 있도록 한다.









[8회기] 프로그램 세부내용

프로그램명
나의 진로장벽 허물기

1)개 요

o누구나 그렇듯이 살다보면, 순탄치 않고 고통과 역경의 순간들이 지속적으로 나타나게 마련이다. 이때마다 자신감을 낮추거나 좌절하거나 연약한 마음을 갖게 되고 스스로 장벽을 자꾸 높게 하여 극복 할 수 없다고 느끼게 된다. 장벽의 두꺼움을 앏은 장벽으로 만들기 위하여는 인생을 주체적으로 살도록 계획하고 새로운 도전을 꿈꾸는 그리고 당당한 삶을 살도록 도울 필요가 있다.


2)기대효과
o진로장벽허물기 활동은 스스로 자신이 갖고 있는 내적 장벽, 사회에서 느끼는 외적 장벽 등을 나열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행동지침을 모색케 함으로써 진로효능감을 높일 수 있다.

이제까지 자신에 대한 탐구과정을 통하여 스스로 자기존중감을 갖도록 하는 활동이였다면, 이 활동은 장벽들의 실체를 보고 이를 확인하여 계획적으로 도전하고자 하는 신념을 갖게 한다면, 이는 진로효능감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법 중에 하나이다. 그러므로 다음과 같은 질문지를 통하여 그 결과를 발표케 함으로써 공통으로 느끼는 장벽들이 있음과 타인이 보기에 그렇지 않다고 느끼는데, 본인이 느끼는 장벽들이 있는지 토론케 함으로서 진로장벽의 실체를 알게 하는데 있다.

3)준비물
o필기도구

o기록지

4)진 행
o인간은 누구나 진로장벽을 갖고 있습니다. 자신의 진로를 구상할 때에 마음속으로 생각되어지는 자신감이 없는 부분은 사실 내 자신이 만들어 놓은 장벽이며, 이를 내적장벽이라 합니다. 그리고 나 이외의 세상에서 갖고 있는 편견으로 인하여 진로를 구상 할 때 머뭇거리게 한다면 이는 외적 장벽입니다. 그러면 이러한 장벽들이 어떤 것인지 살펴보도록 한다.

1. 나의 진로장벽

2. 나의 진로장벽 중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장벽부터 순서 매기기

3. 내가 노력하면 극복할 수 있는 장벽들

4. 내가 대단한 노력을 한다면 극복할 수 있는 장벽들

* 위의 모든 질문사항에 대하여 내적ㆍ외적 장벽 기술

5)유의사항






[1회기 활동지 1-1, 독수리 일생 이야기]


o독수리의 일생에 대한 것을 인터넷이나 책자 등에서 찾아 작성해오기

o독수리의 인생이야기(부리 이야기)

* 학생이 작성한 글 중 모범이 될 만한 자료

독수리는 가장 오래나는 새로 70년까지 살수 있다고 한다. 그러나 70년을 살기 위해서는 40살 정도 이르렀을 때 신중하고도 어려운 결정을 해야만 한다.

40세 정도가 되면 발톱이 안으로 굽어진 채로 굳어져서 먹이를 잡기조차 어려워지며 길고 휘어진 부리는 독수리의 가슴 쪽으로 구부러진다. 날개는 약해지고 무거워지며 깃털들은 두꺼워져 날아다니는 것이 견디기 어려운 짐이된다. 독수리는 이런 상황에서 두 가지 선택만이 남는다고 한다. 굶어 죽던지, 아니면 고통스러운 도약의 과정을 선택하든지...


교수님께서 질문하신 새로운 부리란, 새로운 도약의 과정을 택했을 때 얻어지는 열매인 것입니다. 새로운 도약을 위해서 독수리는 산꼭대기에 올라가서 바위에 대고 칩니다. 부리가 없어진 후에는 새로운 부리가 날 때까지 오랜 시간을 기다립니다. 하지만 새로 나는 부리는 발톱을 하나하나 뽑아 또 하나의 고통을 겪고, 새로운 발톱이 다 자라나면 이제는 낡은 깃털을 뽑아낸다고 합니다. 이렇게 5개월이 지나면 독수리의 새로운 비행이 시작되며 생명을 30년 연장 할 수 있게 됩니다.


아마 교수님께서는 우리의 생각과 행동에 있어서 변화가 필요함을 시사해주신 듯 합니다. 그동안 익숙해 있던 낡은 습관과 사고 등을 벗어나 얼마동안 혁신의 과정을 밟기 위해서는 단순한 세월의 기다림이 아닌, 발톱과 깃털을 뽑는 고통, 그리고 바위위에 앉아 부리를 깨고 기다리는 적극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기다림이어야 함을 저희에게 깨닫게 해주시고 싶으셨던 것 같습니다. 이번 과제를 준비하면서 단 하나의 사자성어가 머릿속에 계속 맴도네요...


“고 진 감 래”

독수리의 삶도, 우리들의 삶도 고생 끝에 즐거움이 오는 것은 마찬가지 일테니까요.....





[2회기 활동지 2-1, 五服]


o오복(五服)에 대한 것 알아보기 : 주위사람에게 먼저 그 다음 인터넷, 책 등

(사회인으로서의 사람들이 무언중에 갖고 있는 복에 대한 생각을 먼저 알아본 후 정확한 사실을 알아보게 한다.)

첫째가-수(壽).

두말 할 것 없이 오래 사는 것 그게 제일 으뜸 되는 복이다.

부귀도 영화도 오래 살아야 누릴 수가 있을 것이다.


두번째는-부(富).

한 평생을 편안하게 살아가자면 그에 적당한 재물을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

우선 육신이 아무리 건강하고 탈이 없다고 해도, 늙어서 그 여생을 유지하고 지탱해 갈 축적된 재물이 없다면 이는 결코 행복 할 수가 없다.

아무리 높은 이상과 문물에 대한 식견과 고매함을 지닌 선비라 해도 조반석죽(朝飯夕粥)을 걱정해야 하고, 노령으로 쇄약 하여 병든 육신을 다스리지 못할 그런 어려운 처지라면 행복할 수가 없다.


세번째는-강녕(康寧).

몸과 마음이 함께 편안한 상태, 사람들의 행복은 건강에 의하여 좌우 되는 것이 보통이다. 건강하기만 하다면 세상 모든 만사는 즐거움과 기쁨의 원천이 되어 줄 수가 있을 것이다.


네번째는 유호덕(攸好德).

덕(德)을 좋아하고 사랑한다는 뜻

오복의 조항중 이 네번째가 가장 철학적이 면서도 인간적 의미를 내포 하고 있는 것

덕망이 있는 사람이란 선량하고 부드러우며 밝고 겸허한 성품 아래 도덕과 윤리를 숭상 하면서, 양심적인 행동을 해 나가는 사람을 뜻 하는 말이 되겠지요. 여기에 더불어 학문이나 예술 같은 풍류를 그 생활 속에서 찾아 즐기고 애호 할줄 아는 그런 성품의 사람을 말하는 것이다.

학문이나 예술을 그 즐기고 사랑 할 줄을 알려면 우선 상당한 배움의 바탕이 없이는 불가능한 일일 것이라 생각 되는데 진정한 양질의 행복을 향유(享有)하기 위하여서는 이에 상당하는 배움에 대한 스스로의 열정이 있어야만 가능 했을 것이다. 배움이란 예나 지금이나 이렇게 한결같이 귀한 것이다.


다섯번째는 고종명(考終命).

첫번째인 수(壽)와 세번째의 강녕(康寧)을 고루 포함한 종합적인 것으로써 건강하고 편안 무사한 삶을 제명 데로 살다가 깨끗한 주검을 맞이하라는 말이다.

* 치아는 오복중의 하나가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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