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4일 일요일

비즈니스 매너와 글로벌 에티켓(세상을 내껏으로...)

비즈니스 매너와 글로벌 에티켓




에티켓은 반드시 지켜야만 하는 규범이라 이를 지키지 않으면 곤란하지만,

매너는 얼마나 품위있고 세련되게 행동하는 가를 중요시한다.



비즈니스 매너와 글로벌 에티켓을 알고 사회생활을 한다면 본인의 이미지를 발굴ㆍ부각을 시켜 ‘나’라는 상품에 대한 가치포장으로 업무능력향상과 더 나아가 직장 승진여부를 결정할 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가 된다.





비즈니스 매너




인사법




1. 악수

● 원칙적으로 손윗사람이 손아래사람에게 먼저 청함

● 반드시 일어서서 상대방의 눈을 보며 오른손으로 악수

● 악수를 하면서 너무 상체를 많이 숙이지 말고 상호 대등하고 자신감 있게!




2. 명함 교환

● 명함을 줄 땐 상방신을 약간 구부려 예를 갖춤

● 명함을 받을 시 일어서서 두 손으로 받으면서 상대방의 명함에 대한 의견이나 관심사 표현

● 상대방의 명함으로 산만한 행동 삼가




3. 커뮤니케이션

● 커뮤니케이션을 할 때 적당한 거리 80cm~140cm

● 남성, 넓은 공간에서 정면을 바라보며 정중한 어조 대화

● 여성, 남성보다는 다소 좁은 공간 측면에서 반경어체로 대화 선호

● 경청의 자세, 동조의 눈빛이나 제스처

● 비즈니스 상담 시에는 메모가 효과적

● 적절한 보디랭귀지는 대화의 윤활유




4. 좌석 권하는 법

● 소파의 경우 1인석 보다는 3인석

● 착가를 등지고 앉는 자리







효과적인 이미지 메이킹

1. Face _ 표정관리

● 표정은 수없이 많은 모습으로 자신을 대표하는 이력서

● 미소 _ 원할한 커뮤니케이션



2. Fashion _ 패션 감각

● 비즈니스 정장의 색상으로 리더적 이미지와 능력자 이미지 표현

● 남자의 경우 회색계열이나 브라운색 계열은 피하는 것이 좋다.




3. Voice _ 목소리

● 본인의 의사를 정확히 전달 할 수 있도록 정확한 발음




4. Body Language _ 몸으로 말하기

● 언어 전달력을 높일 수 있는 바른 자세와 세련된 포즈, 적절한 제스쳐







글로벌 에티켓




첫 번째, 외국인과 여성 등이 섞인 무리의 손님을 소개할 때

1. 반드시 여성을 남성에게 먼저 소개하고, 남성은 자신을 여성에게 소개한다.

2. 손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자신을 소개한다.

3. 덜 중요한 사람을 중요한 사람에게 소개한다.

4. 회사 동료를 외부인에게, 일반인을 관료에게, 임원을 고객에게 소개한다.




두 번째, 나라별 피해야 할 선물들

1. 프랑스인 - 향수 (지극히 개인적인 것), 빨간 장미(구애의 의미)

2. 중국인 - 괘종시계 (장례식의 의미)

3. 중동지방 사람 - 손수건 (이별)

4. 일본인 - 포장 시 흰색은 피함 (죽음)

5. 독일인 - 흰색, 검정색, 갈색의 포장지와 리본은 사용하지 않고, 꽃은 짝수가 아닌 홀수로 선물하되, 열세송이는 피한다.

6. 미 국 - 백합 (백합은 미국, 영국, 캐나다 등지에서 죽음을 의미)

선물은 받은 즉시 풀어보는 것이 예의

7. 라틴 아메리카 - 칼 (절단의 의미)







테이블 매너

1. 레스토랑에 들어가면 지배인이나 웨이트리스의 안내를 받아 좌석에 앉는다.

2. 여성이 좌석에 앉을 때는 남성이 도와준다.

3. 식사 시 테이블과 가슴과의 간격은 10-15cm가 좋다.

4. 테이블에 팔꿈치를 올리거나 다리를 꼬는 것은 금물이다.

5. 테이블 위에 휴대전화를 올려두는 것은 실례다.

6. 입안에 음식을 넣은 채로 말을 하면 안 된다.

7. 먹는 속도는 주위 사람고 맞춘다.

8. 실수로 하품을 하거나 재채기를 했을 때 바로 사과를 한다. 특히 트림은 절대 금물이다.

9. 화장실은 식사 전에 다녀온다.






직장 내 매너

1. 출근 시간은 근무시간 시작 10분전에 도착을 하되 지각을 했을 경우 솔직하게 사과한다.

2. 신속 정확한 업무지시의 이행을 하되 상사의 지시가 이해가 가지 않을 때는 솔직히 모르겠다고 묻는다.

3. 회사에 대한 애사심과 상사에 대한 존경심을 가진다.

4. 업무상 취득한 정보나 기밀은 남에게 누설해서는 안 된다.

5. 본인의 업무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늘 프로답게 행동한다.

6. 하루 일과표를 작성을 해서 일에 대한 시간을 할당하고 스스로 피드백을 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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