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4일 일요일

프리젠테이션 개요(으뜸 회사에 입사하기 위해서는 이것은 필수)

Ⅰ. 프리젠테이션 개요




프리젠테이션의 정의



발표자가 원하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청중에게 어떠한 사실이나 정보, 자신의 의견 등을 전달하고 설득함으로서 자신이 원하는 것을 달성하는 일련의 과정




Ⅱ. 프리젠테이션을 위한 심리학 이론




1) 선택적 인식

인간은 어떠한 사물이나 현상을 카메라 렌즈처럼 있는 그대로 정확하게 인식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의 인지적 틀, 욕구, 경험에 따라 선택적(자기중심적)으로 인식한다.




2) 정보의 재해석

받아들인 정보는 원형 그대로 저장하는 것이 아니라 효율적인 저장과 인출을 위해 재해석하여 저장한다.

- 수직계열화, 수평계열화, 단순화




3) 이미지 효과

숫자나 문자보다는 도형이나 이미지를 더 쉽게 이해하며, 오래 기억하는 경향




4) 대조효과

같은 내용이라도 주변 환경이나 상대적 위치에 따라 느끼는 가치가 달라지는 경향




5) 연합효과

유인효과가 있는 것에 가까울수록 강하게 인식하는 경향




6) 권위효과(후광효과)

의사결정을 할 때 권위 있는 것에 의존하는 경향

-○○의 지시, ○○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등




7) 사회적 증거 효과

다수의 편에 서야 심리적 안정감을 느끼는 경향

-Vis View : 시장점유율 80%




8) 희소효과

희소성이 있는 것, 귀한 것일수록 가치를 높게 평가하는 경향

-다이너스 카드




9) 호감효과

친근한 것, 자신에게 호의적인 사람에게 더 호감을 느끼는 경향




10) 공간효과

공간에 따라 심리적 환경이 달리지는 경향




Ⅲ. 프리젠테이션 실시 방법




◉ 준비물

● 발표원고

● 시각자료 / 배포자료

● 지시봉 / 포인터

● 청중관련 Data

● 명함

● 손수건

● 자기소개 자료(사회자용)

● 미지근한 물(냉수는 성대를 경직시키므로 지양한다)




◉ 매체사용

● 장시간 설명할 경우 화면을 Off한다.

● 스크린은 청중과 평행하게 배치한다.

● 레이저 포인터 사용시 청중의 눈에 투사하지 않도록 배치한다.

● 장비를 끌 때는 전원을 차단하지 않고 on/off 스위치로 off한 후 램프가 충분히 식은 후 전원을 차단한다.

● 지시봉을 사용할 때는 절도 있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 먼저 Projector를 켠 상태에서 P/C를 켠다.

●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서 보조 자료를 준비한다.(Handout, OHP자료)




◉ 자기소개

● 소개방법

- 본인이 직접하는 방법 : 간편하고 무난하다.

- 제3자(사회자)가 소개하는 방법 : 후광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 소개 멘트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

- 소속, 직위, 성명

- 발표자로서의 전문성, 권위를 나타내는 내용

- 발표자로 선정된 배경


● 주의사항

- 입장 직후 청중이 박수 중일 때는 박수가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 이름을 말할 때는 한자씩 끊어서 ○○○입니다.

- 지나친 과장, 자화자찬 지양

- 자기소개 직후 자연스럽게 Opening으로 이어져야 한다.

청중의 주의집중이 최고치에 달할 때이므로 침묵은 어색하기 그지없다.





◉ Openign 멘트

● 청중에 대한 인정과 감사 메시지

● Presentatrion의 주제(목적)

● 발표 소요시간

● 전체개요 및 시간 운영 계획

● 질문 요령




◉ 바디랭귀지가 중요한 이유

● 개인간 커뮤니케이션 기여도(John W. Keltner)

- 언어 35% -비언어 65%

● 발표자의 몸은 최상의 시청각자료(전달효과 극대화)

● 첫인상은 최초 4분 안에 결정되며 결과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친다.

※첫인상의 결정 요인 : 표정, 용모, 태도(매너), 언어

● 청중들은 의사결정을 할 때 냉철하게 내용만을 분석하는 것이 아니라 온몸으로 느끼는 모든 것을 판단의 기준으로 삼는다.




◉ 바디랭귀지 활용

● 표정관리

● 시선처리

● 손의 활용

● 목소리 구사

● 서있는 자세




◉ 질의응답

● 질문하는 방법

● 질문받는 방법

● 난처한 질문에 대한 대응 요령




◉ 프리젠테이션 시 유의할 사항

● 3가지색 이내로 작성

● 빨간색 사용 자제

● KISS 법칙 (Keep it Short $ Simple)

● Line by Line(발표 내용 만 보여준다)

● 프리젠터의 위치 : 왼편이 좋음

● 가급적 화면이나 원고를 자주 보는 인상을 풍기지 말 것

- 신뢰감이 떨어짐

댓글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