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8년 5월 4일 일요일

직장생활과 인간관계(이것 모르면 사회생활 꽝!!!)

직장생활과 인간관계




직장인의 성공비결은?

1. 학력 ( )

2. 능력 ( )

3. 인간관계 ( )





인간관계 기본 금언 2개




인간성에 있어서 가장 심오한 원칙은 다른 사람으로부터 인정을 받고자 하는 갈망이다. -윌리엄 제임스




성공의 유일한 비결은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고, 당신의 입장과 아울러 상대방의 입장에서 사물을 바라볼 줄 아는 능력이다. -헨리 포드







인간관계 발전방향














현명한 사람은 모든 것을 자신의 내부에서 찾고,

어리석은 사람은 모든 것을 타인들 속에서 찾는다.


-공 자



직 장



학교와 직장의 인간관계 비교










직장 인간관계의 기본

● 가치관이 다른 상대방을 인정해야 한다.

● 상대방의 입장에 서는 사람이 되어야 한다.

● 자기중심적인 사람은 타인이 싫어한다.

● 밝은 표정, 긍정적 사고를 가지고 살아야 한다.

● 조직은 팀웍을 중시한다.

● 일을 즐기자면 적극적인 사람이 되어야 한다.

● 남의 비판이나 험담을 삼가라.

● 남이 싫어하는 일을 자진해서 하라.

● 언제나 감사하다는 마음가짐을 가져야 한다.




상사가 싫어하는 사람이 되지 않으려면??

● 지시ㆍ명령을 잘 듣고 충실히 이행할 것

● 보고ㆍ연락ㆍ상담을 절도있게 빨리 할 것

● 상사의 프라이드를 상하지 않게 할 것

● 독단적인 사람은 상사의 적이다.

● 잔업명령을 받았을 때 NO




상사를 움직이게 하는 다섯가지 조건

● 업무기초능력이 있어야 한다.

● 사람에 대해 알아야 한다.

● 주변지식에 밝아야 한다.

● 문제발견능력을 길러야 한다.

● 선두에 서는 자세를 가져야 한다.

● 제가 책임지고 하겠습니다.




선배, 동료와의 인간관계

● 선배에게도 마음을 쓰라.

● 싫은 선배를 가까이 하라.

● 의욕이 있는 선배를 가까이 하라.




직장에서 필요 없는 사람

● 기한 내 끝내라 한 일을 기한 내 끝내지 못하는 사람

● 맡은 일을 도중에 내팽개치고도 태연한 사람

● 자기업무를 다른사람에게 내맡기는 사람

● 상사/선배/동료가 급한 과제로 바쁠 때 ‘나와 관계없다’며 협력하지 않는 사람

● 15분 더하면 끝날 일을 두고 ‘퇴근시간이네’하고 가버리는 사람

● 나무늘보형 인간




인 사

● 자기쪽에서 먼저 큰 소리로 인사할 것

● 가까이 가서 할수록 좋다.

● 빨리 할수록 좋다.

● 인사하는 방법

- 중요한 고객 : 45˚

- 상사/일반적 : 30˚

- 복도에서 상사를 자주 만날 경우 : 15˚

● 환영회, 사원여행, 망년회 때는 자기억제가 중요하다.

● 이성사원과의 관계

● 학연ㆍ지연ㆍ혈연….

● 스포츠, 출신학교, 정치, 종교… 화제 조심해야 한다.

● 공사를 혼동하지 말라.

● 입이 가벼운 사람은 신용할 수 없다.

● 직장은 착취의 장이 아니라 자기생활의 장이라.

● 일하고 월급을 받는 것은 당연한 것이 아니다. 감사하다고 생각하라.

● 가장 큰 적은 자기 마음 안에 있다.

● 학교에서 우등생, 사회에서 열등생

● 세상은 불공편이 당연하다.




미인칭찬


● 미 소

모든 사람의 마음속에 있는 마음의 장벽을 쉽게 허물어 준다.




● 인 사

명랑하고 활기찬 인사는 자신과 상대방의 기분을 유쾌하게 만든다.




● 칭 찬

상대의 장점을 찾아내어 마음에서 우러난 칭찬을 한다면 이보다 더 나은 인간교제술은 없다.





Q&A

1. 취직이냐?, 취업이냐?

2. 오늘은 어제의 결과이며, 내일은 오늘의 결과이다.

3. 운은 존재하는가? (YES! OR NO!)

4. 운은 준비된 자에게만 온다는데!!!

5. 핵심인재/성공인재를 결정하는 핵심요소는? (IQ, NQ, 업무수행능력, 성실, 열정)

6. 왜 그렇게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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